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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기술에 대한 트렌드는 다양한 산업의 중심이 됩니다. 그 이유는 트렌드를 따라가냐 그렇지 못하느냐에 따라서 기존 잘나가는 회사에 큰 타격을 입히거나, 부족한 기업이 갑자기 번창하고 산업을 선도하는 강국으로 떠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누구나 21세기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트렌드와 목표, 고객이 원하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찬가지로 UX/UI 디자인 최신 동향에 대한 이해의 중요성은 패션이나 외식 업계에서 트렌드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이해하는 것과 같습니다. 두가지 산업 모두 다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듣고, 제품을 어떻게 사용하는가에 관심을 가져야 하며, 제품을 돋보이게 해야합니다. 더불어 제품을 아름답고, 단순하게, 사용자가 사용하기 쉬운 컨셉을 만들어야 합니다.
곧 2022년 새해가 다가옵니다. 이에 맞게 새로운 트렌드를 정리해보고 중요하게 생각되는 UX/UI 디자인 동향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는 미니멀리스트 UI 입니다.
현실을 직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팝업, 알림, 그리고 그 외 주의력을 불러일으키는 여러 위젯들은 소비자들에게 기본적으로 귀찮고 짜증나는 것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콘텐츠를 볼 때마다 광고를 보거나 설문조사를 해야 하는 세상에서, 그렇지 않도록 접근할 경우 신선한 놀라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른 서비스들과 다르게 모든 방해물을 제거함으로써 소비자들은 콘텐츠를 볼 수 있고, 그것이 고객이 처음 느끼는 관점에서 매우 중요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알림과 푸시를 제외하고, 불필요한 광고 영역들을 제거 하다보면, 마이크로 애니메이션, 대담한 일러스트레이션 또는 대화형 3D 요소와 같은 콘텐츠를 보다 혁신적인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는 공간이 확보된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최대한 사용자가 필요한 것들로만 구성하여 효율적으로 전달해보세요.
두 번째는 모바일 서비스 제공하기 입니다.
모바일 서비스에 맞게 설계하는 것은 웹사이트의 트래픽을 증가시키기 위한 필수적인 단계입니다. 2021년, 독일의 데이터 전문 회사Statista는 모바일 제품이 전 세계 웹 페이지 뷰의 54% 이상을 차지한다고 보고했습니다. 이제 소비자들이 주로 노트북으로 웹을 검색하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모든 사용자가 노트북에 접속할 수 있지만, 정말 많은 사용자가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변만 살펴보아도 스마트폰은 누구나 갖고있는 필수품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이제 회사들은 웹사이트 뿐만 아니라 핸드폰이나 태블릿에서 손가락 터치만으로 쉽게 탐색할 수 있도록 편리하고, 재미있게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는 웹/모바일 사이트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웨어러블용 UX 입니다.
스마트 시계, 핏비트, 스마트 안경, 무선 헤드셋은 떠오르는 웨어러블 기술 중 일부에 불과합니다. 웨어러블 기술은 사용자에게 새로운 감각의 원활한 연결과 단순성을 제공합니다. 여러 다양한 산업들은 웨어러블을 채택하고 있으며, 사용자들은 웨어러블이 스마트폰의 확장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현재 디자이너들이 직면한 과제는 1인치 안에 콘텐츠를 담을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기술에서 그치지 않고 그 안에 어떤 사용자 경험을 줄 것인지가 관건이 될 것입니다. 가까운 미래에 소형의 웨어러블 기기에서 원활한 상호작용이 가능하다면 전혀 다른 생활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네 번째는 UX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입니다.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전달하기 위해 내러티브를 사용하는 것은 새로운 개념이 아니지만 UX 개발자들에게는 인기 있는 트렌드가 되고 있습니다. 기능성 자기공명영상(MRI) 기술은 브랜드를 평가할 때 소비자가 정보보다는 감정을 주로 사용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은 신뢰와 다른 판단보다 소비자의 충성도에 훨씬 더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스토리 텔링과 함께 시차 스크롤, 마이크로 애니메이션 및 기타 UX 트렌드를 통합하는 것은 청중과 소통하고 연결할 수 있는 강력하고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단편적인 아이디어 전달이 아니라 스토리를 담은 디자인으로 사용자를 이끌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은 가상 현실입니다. 가상현실(VR)은 사용자 경험의 판도를 바꾸는 역할을 합니다. VR은 AR과 달리 사용자를 3D 인터렉티브 환경에 완전히 몰입시킵니다. 업계 선두 기업들은 소비자들이 헤드셋을 사용하는 등의 새로운 방식을 혁신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물리 치료에서의 수술 절차와 사용을 훈련하기 위해 MD 시설들이 오큘러스 VR을 구현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그들은 피트니스, 온라인 학습, 그리고 건강 관리를 위한 응용 프로그램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고 합니다. VR은 이용자가 콘텐츠에 참여할 수 있는 방법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가상현실은 더 큰 산업을 만들 것으로 예측됩니다.
이렇게 총 다섯가지의 디자인 관련 주요 기술들을 살펴보았습니다. 해당 기술은 4차 산업혁명이 시작되면서 지속적으로 떠오르고 이슈화 되고 있는 분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직 확실한 결과물이 보이는 것은 아니지만 다양한 제품회사들은 조금씩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멀지 않은 미래에 사람들을 놀라게할 만한 제품이 세상을 바꿀 수 있을 것 입니다. 그리고 그 안에는 그에 걸맞는 디자인과 사용성이 사용자들의 일상에 자연스럽게 녹여져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출처 및 참고]TheInclab_2022 UX Design trends